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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미디어 관계(영향) 본문
스포츠와 미디어 관계(영향)

미디어 어떤 힘을 갖고 있을까요? 일단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디어 경기 규정과 일정도 바꾸는 힘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포츠와 미디어는 공생관계입니다. 특히 현대 스포츠가 갖는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다섯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광고수익을 증대시킵니다. 두 번째 방송 프로그램을 다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송 중계권료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첨단 기술 개발과 도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자체의 위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스포츠가 대중적 인기를 끌면서 미디어의 광고수익을 증대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됐습니다. 방송사는 비교적 시청률의 사전예측이 쉬운 스포츠 컨텐츠 상품을 통해 유리한 광고유치 협상을 할 수 있습니다. 권위있는 스포츠 이벤트일수록 대중의 관심은 높고, 광고주의 의견에 따라 경기 일정 변경이 가능한 환경에서 광고주 유치과 용이한 환경을 계속 창출하는 것입니다. 둘째 방송 프로그램이 다변화되기도 합니다. 스포츠 방송 중계는 축구의 경우 2시간 정도 편상하게 됩니다. 종목별로 일정한 시간대에 따라 방송사는 방송 프로그램 편성 환경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프로그램 제작 비용 제작 단계의 절차 등이 어려움에 비해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은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스포츠가 지닌 영향력에 따라 미디어가 부담하게 될 방송중계권 비용이 상승하게 합니다. 특히 올림픽과 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중계권료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나 주최 기관에 막대한 수입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주관 방송사는 기업광고 유치와 더불어 독점중계 편집 송출 재판매 등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창출 구조를 얻게 됩니다. 넷째 스포츠 경기를 통해 소비자에게 송출되는 영상 이미지는 주간방송 사이에 기술력과 직결되어 있죠. 방송중계권 협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방송사의 첨단 기술 개발과 도입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시청자를 TV 앞에 유도하게 하는데도 중요한 변수죠. 현장에서 관람하는 것 이상의 현장감을 부여하고, 선수들 간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각도에 따라 생생하게 보게 됐습니다. 또한 비디오 판독을 도입하여 경기에 공정한 판정에도 기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스포츠의 본질적인 특정인 경쟁성 규칙성 신체성을 첨단기술의 영상을 통해 공유하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권위가 높은 대회에 주간 방송사로 선정됐다는 것 자체는 미래의 위상을 높여줍니다. 주간방송사의 기술력 재정상태 방송 프로그램 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고, 기업광고 시장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스포츠 이벤트와 미디어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고, 미디어의 중요성을 더욱 각인시키게 됩니다. 미디어가 스포츠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이것이 바로 미디어가 갖는 힘이 되겠죠. 첫 번째 경기규칙을 바꿀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경기 일정 또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경기 용품에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스포츠 대중화를 이끕니다.
스포츠 고도화
스포츠 고도화를 이끕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첫 번째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인해 경기규칙이 개정되기도 하는데요. 앞서 언급한 TV 주권자는 소비자가 아니라 바로 광고주 즉,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광고주는 한정된 상품구매 집단을 의식할 수 밖에 없고, 미디어는 광고주의 의견을 반영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광고 도달률과 시청률이란 목적에 부합해야 되는 공감대로 인해 시장 논리와 구조에 상응합니다.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축구 경기를 아직 프로야구와 미식축구만큼 인기가 덜한 미국 시장에서 주도하게 된다면 경기 룰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경기 전문가는 전반과 후반 각 45분을 통해 경기 전략과 전술의 필요성을 얘기하겠지만, 광고 시장에선 총 90분을 4개의 쿼터제의 변경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죠. 사례를 좀 더 들어 보겠습니다. 주간 방송사가 타깃으로 삼는 주 시청자들의 황금시간대에 맞춰 경기 일정을 변경하기도 하는데요. 방송사는 시청률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차가 있는 지역 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선수들의 경기 시간 때를 옮기게 합니다. 선수들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려운 늦은 밤에 결승전을 치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의 100M 육상 결승과 수영 결승전을 기억하십니까? 세계적인 스타 우사인 볼트와 마이클 펠프스가 있습니다. 그들은 현지 시각으로 밤 열시 이후에 결승전을 치렀습니다. 상식적으로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할 시간대가 아니죠. 이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2032년 올림픽까지 76억 5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5조 5천억 원을 투자해 북미에 독점 중계권을 확보 미국 방송사에 mbc의 영향력입니다. 결승전을 편안하게 TV 등을 통해 각종 매체를 통해서 시청해야 하는 미주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황금시간대를 설정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셋째 스포츠 방송 중계의 선명함을 높이기 위해서 선수들의 유니폼 경기용품 등의 색깔과 디자인이 바뀌기도 합니다. 현장에서 경기진행을 하는데 있어 식별하는데 문제가 없더라도 TV를 통해 경기 중계를 시청하는 대중의 입장에서 방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1984년 테니스 공인구에 노란색 변경.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탁구공의 주황색 변경. 유도 및 펜싱 경기에 컬러북 변경 등 다양한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사례가 도출될 것입니다. 넷째 미디어를 통해 보는 스포츠가 되면서 스포츠가 사회 전반에 널리 보급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생활스포츠에 관심을 갖고 관련용품 시장이 형성되면서 스포츠 대중화를 이르게 됐습니다. 스포츠 스타의 탄생은 선수가 입거나 사용했던 용품 브랜드를 갖게 됩니다. 유명한 선수의 기록, 가십, 언행 등 대중에게 흥미를 유발할 만한 요소는 미래를 통해 확산되면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됩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는 선수의 경기 기록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됐습니다. 선수 기록 외에도 용구, 장비, 제도, 규범, 시설 등에 이르기까지 승자가 되기 위한 조건을 찾게 됩니다. 다시 말해 미디어는 선수의 경기 기록과 수준을 높이기 위한 과정과 결과를 뜻하는 스포츠 고도화의 영향을 미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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