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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에이전트(에이전시) 정의와 분류 본문
스포츠 에이전트(에이전시) 정의와 분류
스포츠 에이전트의 정의는 무엇이고 또 분류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한번 보겠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 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르면 에이전트란 '운동선수는 개인 또는 스포츠 구단을 대리하여 입단과 이적, 연봉협상, 협찬 계약 등의 각종 계약을 처리하고 선수의 경력관리와 권익보호를 차원으로 일을 하는 자'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정의 내리자면 바로 선수대리인입니다. 스포츠 에이전트는 크게 말 그대로 선수 우선주의에 입각합니다. 선수를 대리하는 선수 에이전트와 국가 간 혹은 클럽 간 큰 경기를 주선 매치 에이전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수 에이전트와 매치 에이전트
첫째 선수 에이전트는 본장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직무와 역할에 당사자인 스포츠 에이전트를 말합니다. 선수를 위해 이적 및 연봉협상, 용품 협찬, 기업 협찬 광고 출연 협상 등을 통해 최종 합의까지 이끌어 내는 법정대리인을 의미합니다. 둘째 매치 에이전트는 대표적으로 세계 축구무대에서 경기를 주선하는 사람입니다. 극소수의 에이전트로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스포츠 에이전시는 스포츠 에이전트인 개인의 집합체입니다. 스포츠 선수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추진하고자 하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두 명 이상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조직을 의미합니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프로스포츠 구단, 스포츠 단체 및 센터 등이 스포츠 자체를 스포츠 소비자와 교환하는 활동입니다. 스포츠 자체라고 하면 스포츠 콘텐츠를 통해 발생하는 티켓 판매, 관중 동원, 회원 확보를 위한 상품입니다.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대표적으로 기업이 스포츠를 매개로 자사의 상품 판매를 높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스포츠를 매개로 한다는 것은 스포츠 이벤트 활동범위, 스포츠 스타 활동 협찬 등을 통한 기업이 돈을 투자해서라도 활동하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분야를 말합니다. 흔히 스포츠마케터(Sports marketer)라고 하면 스포츠 단체와 기업 자간의 매개자 역할을 하는 자입니다. 즉 스포츠 중계권 사업, 이벤트 유치, 기업 스폰서십 참여, 선수 관리, 스포츠 용품 판매 등을 중개 혹은 대행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스포츠 에이전시를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 스포츠 매니지먼트 회사란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다시 말해 스포츠 에이전시는 선수 관리만을 전담하는 조직도 있지만 스포츠를 통해 파생하는 상품을 활용한 모든 분야의 담당할 수 있는 대규모 조직도 있습니다.
스포츠 에이전시 분류
스포츠 에이전시는 스포츠 마케팅 주체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주체 사이에 중간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국제 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두 번째 라이선싱과 머천다이징 전문 에이전시입니다. 세 번째 광고 스폰서 에이전시입니다. 4번째 선수 관리 에이전시입니다. 마지막으로 풀서비스 에이전트가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국제 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마케팅을 대행하는 대규모 조직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가 해당됩니다. 둘째 라이선싱과 머천다이징 전문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 단체의 재산권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조직입니다. 셋째 광고 스폰서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현장 광고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조직입니다. 현장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경기장이 있겠죠. 즉 경기장 내에 휀스 광고와 옥외광고 등의 권한을 매입한 후에 전문적으로 판매를 하거나 중간에 알선하며 수수료를 받는 조직입니다. 넷째 선수 관리 에이전시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조직입니다. 선수의 이익을 위해 선수를 대신하여 활동하는 법정 대리인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풀서비스 에이전시는 위의 모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스포츠 관련 대형 전문 조직이 되겠습니다.
스포츠 에이전트 역할
스포츠 에이전트 역할은 과연 무엇이냐? 크게 3가지 역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수 마케팅 활동관리, 선수 계약관리, 선수의 법률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자 첫 번째 선수 마케팅 활동 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선수 마케팅 활동 관리는 선수가 활동하는 모든 범위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활동은 선수 정보를 파악하고 미디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사회공헌 활동 관리를 담당합니다. 둘째 선수 계약 대리 활동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겠죠. 선수 계약 대리는 에이전트가 선수 우선주의에 입각해서 상호 조건을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역할을 뜻합니다. 즉 선수 이적 협상과 계약 체결, 선수 연봉 협상과 계약 체결, 선수용품 협찬과 계약 체결 그리고 선수 광고 출연 협상과 계약 체결 등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수의 법률지원은 선수 생활 전반에 걸쳐 법률적으로 지원을 해야 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즉 퍼블리시티권 관리, 선수 관련 법률문제 지원, 선수생활 및 자산관리 지원을 합니다. 특히 퍼블리시티권 관리는 선수의 명성, 평판, 유명세 등을 포함한 개념인 인지도를 활용한 권리로써 에이전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퍼블리시티권보다 대중에게 알려진 초상권 개념이 있습니다. 초상권은 인격적 가치를 보호하는 인격권이고 퍼블리시티권은 경제적 가치를 구하는 재산권입니다. 초상권과 달리 남에게 팔거나 상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이적할 구단이나 에이전시에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는 선수 퍼블리시티권의 경제적 이익과 침해 부분을 다양한 사례와 판례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물론 법률 자문가의 조언을 이어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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